-
그리스 로마 신화 아폴로(론)카테고리 없음 2024. 3. 16. 17:37반응형
이번에는 올림포스 12 신 중의 하나인 아폴로(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폴로(론)는 다양한 분야를 관장하는 능력 있는 신입니다. 아폴로는 다양한 신으로 알려져 있지만 음악, 시, 의술, 궁술과 같은 우리 생활에 필수적인 부분을 관장하고 있으므로 현재에도 매우 유명한 신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아폴론 신전은 예언하는 신탁으로 알려져 있기도 합니다. 다양한 분야에서 유명한 아폴론은 그리스 신화에서는 아폴로스, 로마 신화에서는 아폴로로 알려져 있습니다. 여기서는 아폴로라는 이름으로 글을 작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폴로는 앞에서와 같이 그리스 로마신화에서 매우 중요한 신으로, 일반적으로 예술과 음악, 예언, 치유, 귀신 쫓기의 신으로도 연관되어 있습니다.
그리스 로마 신화 아폴론
1. 아폴로의 가족과 연관된 신화
아폴로는 그리스 신화에서 아버지 제우스와 어머니 티탄족 레토사이에서 태어난 아들로 신들 사이의 갈등과 트라우마가 있는 매우 흥미로운 이야기로 유명합니다. 제우스는 헤라 몰래 레토와 사랑을 나누었고, 이 사실을 알게 된 헤라는 불과 같은 질투심으로 인해 해가 비치는 곳에서는 절대 아기를 낳을 수 없다는 저주를 내립니다. 레토는 제우스의 형제인 바다의 신 포세이돈에게 도움을 청하였고, 포세이돈은 바닷속에 있던 델로스라는 섬을 솟구치게 하여 그곳에서 태양의 신 아폴로와 사랑의 여신 아르테미스 쌍둥이를 낳도록 하였습니다. 이곳은 해가 비치지 않던 곳이라 다행히도 출산이 가능했던 곳이었습니다.
헤라는 딸이자 출산의 여신인 에일레이티이아에게 말하여 레토의 출산을 방해하였고, 레토는 산통만 계속될 뿐 출산할 수 없는 고통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를 보다 못한 제우스는 전령의 여신 이리스를 통해 역시 자신의 딸인 에일레이티이아에게 레토의 출산이 가능하도록 부탁하였습니다. 그 후에야 레토는 누나인 아르테미스를 먼저 낳고 먼저 태어난 아르테미스는 남동생인 아폴로의 출산을 도왔습니다.
후에 아폴로는 많은 님페와 여인들과의 관계를 통해 많은 자녀를 낳게 됩니다. 자녀들 중에서는 코로니스와의 사이에서 낳은 의술의 신 아스클레피오스와 무사이 여신인 칼리오페 사이에서 낳은 음악의 명인 오르페우스가 유명합니다.
2. 아폴로와 관련된 다양한 신화
아폴로는 전통적으로 음악, 시, 예술, 예언, 치유, 귀신 쫓기 등과 같이 다양한 분야에 걸쳐 있습니다. 아피디아이 예술과 음악의 축제에서 존경을 받으며, 그의 리라나 무지개, 태양차 등은 그를 상징하고 있습니다. 딜로스 섬에서 시작한 오라클이 가장 유명하며, 딜로스 섬의 오라클은 그리스 신화에서 가장 중요한 예언의 장소로 여겨 예언의 신으로도 유명합니다. 제우스의 명령으로 델포이로 간 아폴로가제일 먼저 한 신화는 ( 출생 후 사흘 만에 ) 거대한 왕뱀 피톤을 활을 쏘아 죽이는 일이었습니다. 피톤은 대지의 여신 가이아가 홀로 낳은 자식으로 어머니 레토를 뒤쫓으며 출산을 방해한 일에 대한 복수라는 신화가 있습니다. 이를 기념하여 4년마다 운동회를 개최하였고 다프네가 우승한 자에게는 월계관을 씌워주었으며, 피톤은 대지의 여신 가이아의 자식이므로 8년마다 아폴로를 속죄하는 축제도 열렸습니다. 피톤을 죽인 그 자리의 지명을 바꾸어 대지의 자궁을 뜻하는 델포이로 명칭을 변경하였습니다.
하지만 이곳에서 신탁을 전하는 무녀들은 계속해서 피티아라는 이름으로 불렸으며 아폴로는 무아지경에 빠진 채 무엇을 중얼거리면 사제들이 그 말을 받아 적는 방식으로 신탁이 이루어졌습니다.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대부분의 예언자들은 아폴로로부터 그 능력을 이어받은 것으로 기록되고 있습니다. 델포이의 아폴로 신전 입구에 기록된 "너 자신을 알라"는 글귀는 철학자로 유명한 소크라테스를 통해 더욱 유명해졌습니다.
3. 의술의 신 아폴로 징계와 아들 아스클레피오스의 죽음
아폴로는 몸과 마음의 병을 치유하는 신으로 아들인 아스클레피오스에게 그 능력이 전수됩니다. 하지만 아스클레피오스는 죽은 자마저도 살리는 의술을 통해 인간 세상의 질서를 무너뜨렸고, 제우스는 벼락으로 아스클레피오스를 죽였습니다. 아들을 잃은 아폴로는 벼락을 만들어준 외눈박이 거인족 키를로페스를 모두 죽여버렸습니다. 이 소식을 들은 제우스는 벌을 내려 인간의 노예가 되는 페라이의 왕 아드메토스의 노예가 되어 그가 소유한 소를 돌보도록 하였습니다.
4. 시와 음악의 신 아폴로
아폴로는 9명의 무사이 여신을 지도하는 지휘자이면서 이들의 연인이기도 했습니다. 아폴로는 그중 한 명인 칼리오페와 사랑을 나누어 아들 오르페우스는 낳았으며, 오르페우스는 뱀에 물려 죽은 사랑하는 아내를 살리기 위해 저승으로 내려가 저승의 왕 하데스와 왕비 페르세포네를 감동시키기도 하였습니다.
5. 궁술의 신 아폴로
아폴로는 천부적인 궁사로 태어난 지 사흘 만에 괴물 뱀 피톤을 활로 쏘아 죽일 정도였습니다. 하지만 아폴로는 사랑의 신 에로스가 활을 들고 있는 모습을 보고서는 그를 비웃었습니다. 화가 난 에로스는 황금으로 된 화살과 납으로 된 화살을 준비하였습니다. 에로스는 황금 화살로는 아폴로의 심장으로 쏘았고, 납 화살은 숲의 님페 다프네의 심장으로 쏘아 모두 명중하였습니다. 아폴로는 다프네를 향해 사랑이 끓어올랐지만, 다프네는 냉정하게 거부하였습니다. 아폴로는 다프네를 뒤쫓아 갔고, 거의 잡힐 지경이 된 다프네는 강의 신인 아버지 페네이오스에게 요청하여 월계수로 변하게 되었습니다. 아폴로는 어쩔 수없이 다프네 대신에 월계수를 왕관삼아 머리에 쓰게 되었습니다.
6. 태양의 신 헬리오스
아폴로의 별칭은 포이보스입니다. 이는 밝게 빛나는 자라는 의미입니다. 원래의 의미에서 태양의 신은 헬리오스입니다. 아폴로의 위상이 높아지면서 단지 오해하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아폴로는 젊고 아름다운 외모를 가진 것으로 묘사되고 있지만, 다프네의 이야기와 아내인 코로니스를 질투심으로 죽인 이야기, 카산드라 이야기 등 많은 이야기가 대부분 불행한 결말을 맞습니다.
7. 징벌의 신 아폴로
아폴로의 피리와 사티로스 마르시아스의 아울로스라는 악기 연주를 하여 패한 마르시아스를 소나무에 매달고 피부를 벗겨 피를 흘려 죽게 하였습니다. 그리고 암피온의 아내 니오베가 자식 자랑을 하며 어머니인 레토를 모욕하자 14명의 자녀 중 12명을 화살로 죽여 버리기도 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아폴로(론)에 대한 글을 정리합니다. 역시나 그리스 로마 신화에 매우 중요한 인물로 그의 다양한 역할과 이야기는 인류 문화와 역사에 많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앞으로도 계속해서 재밌는 이야기를 가지고 오겠습니다.
반응형